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상 정보 공유소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반월상 연골 파열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과 회복기간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렸었는데요. 반월상 연골 파열 치료에 대해 수술 비수술 치료비용과 회복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치료 회복기간은 손상 정도와 치료 방법에 따라 회복기간이 달라지며, 재활을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 혹은 연골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및 영양소를 어떻게 섭취하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로 인해 무릎 건강을 잃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꼼꼼히 읽으시고 재활과 음식을 통한 회복기간 단축을 이뤄내고 건강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수술 비수술 치료 회복기간 재활치료

1. 반월상 연골 파열 진단

freepik

> 우선, 반월상 연골 파열에 대한 진단은 2가지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1) X-RAY 검사

: X-RAY 검사로는 반월상 연골을 관찰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퇴행성 관절염과 같은 기타 무릎 질환에 대해 유무를 파악할 수는 있습니다. 

 

2) MRI 검사

: MRI 검사는 무릎 안의 반월상 연골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가장 유용한 검사로 진단율이 9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X-RAY에 비해 비교적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니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이 나타났다면 MRI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수술 비수술 치료 회복기간 재활치료

2. 반월상 연골 파열 수술 비수술 치료

 

> 반월상 연골 파열 치료방법은 파열 정도, 부위, 모양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방법은, 사전에 수술을 해야겠구나 혹은 비수술로 보존치료만 할 수도 있겠구나 정도만 참고만 하시고 우선, 내원하셔서 MRI 검사를 통해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비수술적 치료

> 반월상 연골 파열의 크기가 작거나 연골의 바깥쪽 위치가 손상되었거나 무릎이 불안정성이 없거나 무릎 통증의 증상이 지속되지 않았다면 비수술적 치료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0세 이상의 고령 환자도 파열의 정도가 경미하다면 수술 없이 약물 치료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통증과 부기를 줄여주는 항소염제 혹은 압박붕대, 석고붕대를 통한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freepik

2) 수술적 치료

> 반월상 연골 파열의 크기가 크거나 연골의 안쪽 위치가 손상되었거나 무릎의 불안정성이 있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보존적 치료로는 한계가 있는 상태인데요. 관절 내시경을 통한 수술적 치료를 받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손상 위치에 따라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출처: 나는 몸신이다

반월상 연골 바깥쪽 손상인 경우, 반월상 연골 바깥쪽은 혈액 공급이 원활한 부분으로 해당 부분의 파열은 관절 내시경의 수술적 봉합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절개 부위를 작게 내서 해당 부위로 작은 카메라를 삽입하여 관절을 바라보며 파열된 반월상 연골을 봉합하는 것입니다. 

 

만약, 반월상 연골 안쪽이 손상된 경우, 반월상 연골 안쪽은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부위입니다. 때문에 반월상 연골이 파열되었다면 스스로 치유가 불가능하여 상당히 골치가 아파질 수 있습니다. 안쪽 부위의 파열인 경우는 관절 내시경을 통한 부분 절제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파열 부위를 다듬고 절제한 후에 봉합을 하게 됩니다. 안쪽 부위에서 시작한 파열이 바깥쪽까지 이어져 찢어진다면 꿰매는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수술 비수술 치료 회복기간 재활치료

3. 반월상 연골 파열 회복기간 재활치료

 

> 반월상 연골 파열의 정도에 따라 회복기간이 달라집니다. 보통 비수술이라면 1개월~3개월가량의 기간을 두는데요. 수술을 한 경우라면 3개월~6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반월상 연골 파열 수술을 받은 이후에는 우선, 6주가량 목발과 보조기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어느 정도 회복이 되었다면 재활 운동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처음부터 무리는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겠죠. 수술 후 3개월 정도가 지났을 때인 초반에는 무릎의 운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재활 훈련을 시작합니다. 재활 훈련 진행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하게 되며 수술 후 6개월가량이 지났을 무렵에는 의사의 소견과 회복 상태에 따라 일반적인 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재활에 관한 정보는 모두닥이라는 의원 별 재활치료 후기와 가격 비교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평균 6만원 선이며 최대 17만 5천원이라고 나와있는데 정확히 어떤 재활 치료인지, 비용의 단위는 어떻게 되는지 명확하게 나와있진 않지만 의학 관련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재활치료 가격 비용 비교: 모두닥 바로가기

반월상 연골 파열이 생겼다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재활치료를 꼭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니까요. 본인의 몸 상태에 맞게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3개월~6개월의 재활을 진행하신다면 몸 상태를 회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관절 건강을 챙기고 싶으시다면 관절에 좋은 보스웰리아 가루를 주스나 샐러드에 뿌려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반월상 연골 파열에 대해 수술 비수술 치료와 회복기간 및 재활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릎은 우리 신체에 정말 중요한 부위이니 만큼 외부의 충격에 의해 손상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라며 손상받더라도 신속한 치료와 재활, 음식 섭취로 관절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 원인 회복기간 치료방법

▶ 오십견 증상 치료방법 원인 (Feat. 치료운동법)

▶ 어깨통증 8초만에 잡는 법

▶ 무릎 통증 원인 관절 통증 치료방법

▶ 어깨 통증 원인 4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