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일상 정보 공유소입니다 :)

 

지난 포스팅에서는 탈모 원인, 자가진단, 예방법과 두피 마사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탈모의 유형과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총정리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탈모를 분류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남성 탈모를 분류하는 대표 방식인 해밀턴-노우드 분류와 여성 탈모를 분류하는 루드윅 분류가 있습니다.

 

오늘은, 남성과 여성을 구분짓지 않고 한 가지 방식으로 분류하는 BASP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탈모 형태와 명칭이 연상되도록 설정되어 있어 직관적인 특징인 BASP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이번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BASP 란?

> Basic의 BA와 Specific의 SP의 앞글자를 딴 것으로 2007년 국내 12개 대학 의료진과 대한모발협회가 공동 연구를 통해 만든 새로운 탈모 분류 방법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Basic type에서는 L, M, C, U가 있으며, Specific type에서는 V, F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각 type의 내용은 무엇인지 아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https://www.hairlosstalk.com/interact/threads/new-classification-system-for-hair-loss

 

BASIC TYPE

> Basic은 말그대로 베이직, 기본이며 간단히 탈모의 모양만을 보고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Linear type (L)

> 탈모가 없으신 분들은 고개를 숙여 탈모 여부를 확인할 때, 모양은 없으며 선 모양이 그대로 일직선으로 보이기 때문에 L이라고 합니다. 헤어라인을 타고 발생하는 탈모가 L type 탈모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Linear type

M type (M자 탈모)

> Basic type에서 M에 해당되는 탈모를 말합니다. M자 탈모라고도 하죠. 우리나라 대표 탈모인 M자 탈모는 아래 그림처럼 탈모의 모양이 M 모양을 띄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요. M자 탈모는 헤어라인 중앙보다 안쪽(정수리 방향)으로 탈모가 시작된 것을 말합니다. M자 탈모를 진단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M자 탈모

우선, 헤어라인의 중앙부터 본인의 정수리까지 삼등분을 해봅니다. 헤어라인 부근으로부터 앞부분이 살짝 탈모가 진행되었다면 M1, 탈모가 1/3 수준이라면 M2,  2/3 수준이라면 M3라고 보시면 됩니다. M1→M2→M3로 갈수록 탈모가 진행되었다는 것입니다. 보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제 3자가 봐주는 것이 정확하니 도움을 받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C type (C자 탈모)

> 다음 Basic type의 탈모는 C자 탈모입니다. C자 탈모도 직관적으로 머리를 옆에서 보았을 때, C자 형태로 탈모가 진행된 것으로 이마선 가운데 부분이 깊숙이 안쪽으로 들어간 형태를 말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말이죠. C자 탈모 또한 진척도에 따라 C1, C2, C3로 구분 지을 수 있으며, 이마~정수리를 삼등분했을 때, 1/3 진행했다면 C1, 2/3 수준은 C2, 그 이상은 C3라고 부릅니다.

C자 탈모

이마선 가운데 부분이 들어가있다는 점이 M자 탈모가 다른 점이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 상태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머리가 더욱 비어 보이는 형태의 탈모입니다. C자 탈모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은 분들께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직 C1 단계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면, 탈모의 원인 행동을 고쳐 지연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여러 원인들이 있겠으나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인체 부조화 > 체열의 불균형으로 인한 열성 탈모가 생겨 모근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인의 식습관이 잘못된 점은 있는지 두피에 열이 많아 체열의 균형을 다스릴 필요가 있는지 이른 시일 내에 확인하시어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U type (U자 탈모)

> 마지막 Basic type은 U type으로 U자 탈모를 말합니다. U자 탈모는 C자 탈모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더욱 빠진 형태의 탈모입니다. M자 탈모와 C자 탈모가 이마선~정수리를 기준으로 잡았다면, U자는 정수리부터 기준을 잡는데요. U자 탈모도 U1, U2, U3로 진행도를 나누었으며, 정수리~후두부 융기 부분까지 삼등분으로 나눠 1/3 수준은 U1, 2/3는 U2, 그 이상은 U3라고 부릅니다. 사실 U자 탈모에 해당된다면 거의 대머리로 가는 수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U자 탈모

U자 탈모가 된다면, 모발 이식을 하시거나 가발을 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너무 심각한 경우는 모발 이식에 필요한 뒷머리도 어려울 수 있으니 탈모가 더 진행되기 전에 빠른 시일 내에 내원하셔서 진단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SPECIFIC TYPE

> Specific type은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의 모발 밀도에 따라 분류한 방식의 탈모를 말하며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면서 머리가 휑해 보이는 개념의 탈모 분류 type입니다. Specific type에는 크게 V type과 F type 두 가지가 있습니다.

 

V type (V자 탈모)

> Vertex (정수리)의 앞자리인 V를 따서 V type, V자 탈모라고 하는데, 아래처럼 정수리 부근의 머리카락이 가늘어져 머리가 비어보이는 형태의 탈모입니다. V자 탈모도 심각도에 따라 V1, V2, V3로 분류됩니다.

V자 탈모

F type (F자 탈모)

> 앞머리와 정수리 부근의 모발이 빠지는 F type은 아래와 같이 F1, F2, F3로 분류가 되며 남성 탈모 중 60%가 V자 탈모, F자 탈모를 가지고 있는 만큼 주의 깊게 봐야 하는 탈모 유형인 것 같습니다. 또한, 여성 탈모 중에 상당 부분이 F자 탈모에 해당되기 때문에 여성이시라면 F자 탈모를 주의깊게 보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F자 탈모


지금까지 탈모의 유형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탈모 유형이 있지만, 탈모가 진행되거나 진행될 것 같아 보이시는 분들은 하루라도 빨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내원하셔서 두피의 열을 낮추는 치료를 병행하시거나 치료제를 복용하는 방법 등 여러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댓글